제1조 (목적)
이 계약은 불국토 상조(이하 ‘회사’라 한다)의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이 매월 일정액의 납부의무를 지고 회사는 장례발생시 약정된 물품과 서비스(이하 ‘상조서비스’라 한다)
를 제공하는 의무를 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금전이나 금리의 지급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제2조 (회원의 가입)
① 회사로부터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회원 가입신청서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고 기명날인 또는 서명한 후 이를 회사 또는 
모집인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가입자는 가입과 동시에 가입상품에 따른 1회 이상의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이는 전자거래 또는 통신매체를 통하여 가입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기명날인 및 서명은 녹취록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 회사는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가입하기 전 약관을 교부하고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③ 가입절차를 완료한 회원에 대하여 회사는 지체 없이 회원증서를 교부한다.
④ 회원이 회원증서를 분실하여 회사에 재교부를 신청한 때에는 회사는 회원증서를 재발행하여 교부하고 실비수준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미 교부된 
회원증서는 무효가 된다.

제3조 (철회권의 행사)
① 회원은 약관을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계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다. 단, 약관 및 회원증서를 교부받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계약일로부터 3월 이내에 계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회원가입계약에 대한 철회의 의사표시를 서면으로 하는 경우에는 서면을 발송한 날에그 효력이 발생한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라 계약을 철회한 회원에 대하여 회사는 납입금을 철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반환하며, 회원은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한다. 
단, 회사가 3영업일 내에 반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납입금에 대해 연24%의 지연이자를 지급한다.

제4조 (회원의 월납입금 납부의무)
① 회원은 이 계약에 따라 가입 시에 정한 월납입금을 매월 약정한 기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② 회원은 CMS자동이체 또는 회사계좌 직접이체를 통하여 월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③ 회사의 월납입금납부증빙내역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영수증을 첨부하여 잘못된 내역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④ 제2항에 따라 회원이 직접 회사에 월납입금을 납부할 경우 회사는 영수증을 첨부하여 잘못된 내역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⑤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의 월납입금납부증빙내역에 대해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5조 (선납할인)
회원이 일시납 상품 가입시 회사는 미리 약정한 상품별 할인을 적용한다.

제6조 (잔여납부금의 납부)
회원이 월부금의 완납이전에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때에는 잔여납부금(약정금액-현재까지 납입한 금액)을 일시에 납부하여야 한다.

제7조 (주소/연락처 변경 통보의무)
① 회원의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에는 회원은 15일 이내에 회사로 이를 통보하여야 한다.
② 회원이 주소 및 연락처의 변경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사는 종전에 신고 된 주소 및 연락처로 통지함으로써 통지의무를 면하게 된다.

제8조 (상조서비스의 이용)
① 회원은 상조서비스를 원할 경우 본인의 지정에 의해 누구라도 상조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할 수 있다.
② 회원은 계약체결 후 가입 상품금액보다 많은 상품금액의 상조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용에 앞서 회사와 협의하여 추가비용을 결정하고 변경할 수 있다.
③ 상조서비스는 원칙적으로 1구좌당 1회에 한한다.
④ 회원은 장례생사 발생시(임종직후) 즉시 회사에 상조서비스의 이용을 통보하고, 회사는 즉시 임종지로 장례 전문 인원을 출동시킨다.
⑤ 회원은 사망시간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 장례 발생 전이라도 회사에 통보하고 장례절차를 의논하여야 한다.
⑥ 장례서비스 이용 시 회원이 회사가 아닌 장례시설(장례식장)에 먼저 장례진행을 의뢰하였을 때에는 회사로부터 상조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책임지지 않는다. 단 회원의 상조서비스 회원자격을 그대로 유지된다.

제9조 (단체계약과 상조서비스)
① 법인 또는 단체의 대표가 구성원들을 위하여 상조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 그 단체의 구성원들은 가입된 구좌 수만큼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② 구성원에게 이용권 및 이용서비스를 부여하는 것은 계약에서 합의된 내용에 따라 소속단체장이 결정한다.

제10조 (상조서비스의 제공지역)
① 도서지역(단, 교량으로 연결된 도서지역은 가능)을 제외한 회원이 지정한 전국의 장례시설에서 이용 가능하나, 해당 시설에서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에는 회원과 회사가 상호 협의하여 회원이 지정한 근거리의 동급시설로 대체할 수 있다.
② 회사가 서비스 지역을 변경함으로써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게 된 회원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원이 납부한 납입금 전액과 납입금에 대하여 각각 그 받은 날부터 신청일까지 상사법정이율(연6%)를 가산하여 반환하며, 지연시 연 15%의 지연이자를 
지급하여야 한다.
③ 천재지변, 전시 및 소요사태 등의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할 경우, 상조서비스의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경우 회원자격은 
그대로 유지된다.

제11조 (상조서비스의 내용)
① 상조서비스는 계약 시에 확정한 내용대로 제공되어야 한다. 단, 회사는 확정된 물품 중 시간의 경과로 인한 단종, 품절 등 대상품목의 물품을 제공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약 시의 확정된 물품과 실질적으로 동등한 물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별 상조서비스의 내용은 회원증서에 명시하여 교부한다.
③ 회사에서 제공하는 상조서비스 항목 중 회원이 직접 준비하거나 의뢰한 물품 및 용역에 대해서는 환불 및 공제하지 아니하고(단, 수의 제외) 회원의 요청에 의해 
증서에 명기된 사항보다 축소하여 상조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미 제공 물품 및 용역에 대해 회원이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본다.
④ 증서에 명기되지 않은 물품 및 용역에 대한 비용은 회원의 부담으로 한다.

제12조 (회원의 채무불이행 효과)
① 회원이 3회 이상 월납입금의 납부를 연체한 경우 회사는 서면으로 월납입금의 납부를 최고하고 회원이 최고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연체된 월납입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 회사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은 제13조 제2항에 따라 해약환급금을 청구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한 해약환급금은 회원이 계약의 해지통지를 받은 날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13조 (계약의 해지 및 해약환급금)
① 회원이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없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 회원의 사정으로 해지된 경우 회사는 회원의 납입금에서 모집수당, 기타 관리비 등을 공제한 아래산식에 따른 해약환급금을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원에게 환급하여야 한다. 
단, 회원이 계약이후 기초생활수급자가 된 경우에는 납입금 전액을 환급한다.
ㆍ해약환급금 = 납입금누계 - 관리비누계 - 모집수당공제액
ㆍ최종환급율 : 85%, 최초환급시점 : 상품별 상이(해약표 참고)
ㆍ모집수당은 상품금액 대비 최대10%, 상한 50만원, 관리비는 최대 5%, 상한 50만원
 ㆍ모집수당공제액 = 모집수당 × 0.75 + 모집수당 × 0.25 × 기납입월수 / 총납입기간월수
ㆍ부정기형(일시불)해약환급금 = 납입금누계 × 0.85
 ③ 회원이 제5조에 따라 납입금을 할인 받았을 경우 제2항의 해약환급금 산식에 규정된 납입금은 할인에 의해 실제로 지급한 금액이 대상이 되면 할인분은 
 포함되지 아니한다.
④ 회원의 신청에도 불구하고 3영업일 이내에 해약환급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지연일수 × 연15%의 지연이자를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한다.
⑤ 제1항에 따라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아래 구비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ㆍ회원본인 : 신분증, 회원증서, 해약신청서
ㆍ대 리 인 : 회원증서, 위임장, 회원본인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해약신청서
⑥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의 해지인 경우 회원은 행사개시 전엔 기납입액을 환급받을 수 있으며 행사개시 후에는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제14조 (회원지위의 양도ㆍ명의변경)
① 회원은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회원으로서의 지위는 회사의 동의를 얻어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
② 회원이 회원자격을 타인에게 양도하고자 할 경우에는 연체금이 없어야 한다.
③ 양도인(회원)은 먼저, 회사에 유선으로 명의변경을 요청하고 회사 양식에 따른 명의 변경 신청서와 회원증서, 회원약관과 양도인, 양수인의 신분증 사본 각1부
(양수인 연락처 기입) 및 주민등록등본 각 1통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④ 회원의 지위가 양도된 경우 새로운 회원이 된 양수인은 회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승계한다.
⑤ 회원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양도인과 양수인의 이해관계에 대하여 회사는 무관하며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⑥ 회원은 회사에 회원자격의 양도, 명의변경에 대해 실비수준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5조 (운구비의 징수)
회원의 상조서비스요청에 의하여 회사가 출동하여 장례시설(장례식장)까지 운구 후 회원이 상조서비스 제공을 취소한 경우, 회원은 출동운구비용 100,000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16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① 이 계약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결정하되, 합의되지 아니할 경우에는 관계법령 및 일반관례에 따른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법률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 또는 회원은 소비자기본법등에 따른 분쟁조정기구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거나 중재법 
등에 따라 운영 중인 중재기관에 중재를 신청 할 수 있다.
③ 이 계약과 관련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소재지 법원에 재기하여야 한다.

제17조(담보제공 또는 설정금지)
회원은 상품의 가입내용 또는 납입금으로 제3자에게 담보제공 또는 질권설정에 이용할 수 없다.

제18조(개인정보수집 및 활용동의)
본 회원약관에 기재된 회원의 정보를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 제공과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해 ㈜불국토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제19조(부칙)
1. 이 약관을 2011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회원의 유고시, 회원과의 계약은 법적상속인에게 자연 승계된다.

※ 유의사항
- 증서에 명기되지 않은 제 비용은 회원부담이며, 서비스 내용 중 회원의 사정상 이용할 수 없거나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서비스 품목에 대하여 회사는 해당 
비용을 공제하지 않는다.
- 회원은 납입기간 만료 전에 상조 서비스를 받으실 경우, 입관 후 발인 전까지 잔여납부금을 완납하여야 한다.
- 빈소 사용료, 시신 안치료, 식대 등은 별도 회원부담이다.
- 제사상, 화장장, 봉안시설, 공원묘지, 개장비용 등은 별도 회원부담이다.
- 앰뷸런스는 관내(행정구역상 시,군 단위)를 기준으로 무료 제공한다.
- 차량의 직접 진입이 불가능한 지역은 서비스가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