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목적)
이 계약은 불국토 상조(이하 ‘회사’라 한다)의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이 매월 일정액의 납부의무를 지고 회사는 
장례발생시 약정된 물품과 서비스(이하 ‘상조서비스’라 한다)를 제공하는 의무를 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금전이나 금리의 지급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제2조 (회원의 가입)
①회사로부터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회원 가입신청서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고 기명날인 또는 서명한 후 이를 회사 또는 모집인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가입자는 가입과 동시에 가입상품에 따른 1회 이상의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이는 전자거래 
  또는 통신매체를 통하여 가입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기명날인 및 서명은 녹취록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회사는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가입하기 전 약관을 교부하고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③가입절차를 완료한 회원에 대하여 회사는 지체없이 회원증서를 교부한다.
④회원이 회원증서를 분실하여 회사에 재교부를 신청한 때에는 회사는 회원증서를 재발행하여 교부하고 
  실비수준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미 교부된 회원증서는 무효가 된다. 

제3조(철회권의 행사)
①회원은 약관을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계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다. 단, 약관 및 회원증서를 교부받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계약일로부터 3월 이내에 계약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다.
②제1항의 회원가입계약에 대한 철회의 의사표시를 서면으로 하는 경우에는 서면을 발송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③제1항과 제2항에 따라 계약을 철회한 회원에 대하여 회사는 납입금을 철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반환하며, 회원은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한다. 단, 회사가 3영업일 내에 반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납입금에 대해 연15%의 지연이자를 지급한다.

제4조(회원의 월납입금 납부의무)
①회원은 이 계약에 따라 가입 시에 정한 월납입금을 매월 약정한 기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②회원은 CMS자동이체 또는 회사계좌 직접이체를 통하여 월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③회사의 월납입금납부증빙내역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영수증을 첨부하여 잘못된 내역의 정정을 요구
  할 수 있다.
④제2항에 따라 회원이 직접 회사에 월납입금을 납부할 경우 회사는 영수증을 첨부하여 잘못된 내역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⑤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의 월납입금납부증빙내역에 대해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5조(선납할인)
회원이 납입금의 전부를 선납할 경우, 총 납입금액의 5%를 할인한다.
제6조(잔여납부금의 납부)
회원이 월부금의 완납이전에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때에는 잔여납부금(약정금액-현재까지 납입한 금액)
을 일시에 납부하여야 한다.

제7조(주소변경 통보의무)
①회원의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에는 회원은 15일 이내에 회사로 이를 통보하여야 한다.
②회원이 주소 및 연락처의 변경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사는 종전에 신고 된 주소 및 연락처로 
  통지함으로써 통지의무를 면하게 된다.

제8조(상조서비스의 이용)
①회원은 상조서비스를 원할 경우 본인의 지정에 의해 누구라도 상조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할 수 있다.
②회원은 계약체결 후 가입 상품금액보다 많은 상품금액의 상조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용에 앞서 회사와 협의하여 추가비용을 결정하고 변경할 수 있다.
③상조서비스는 원칙적으로 1구좌당 1회에 한한다.
④회원은 장례생사 발생시(임종직후) 즉시 회사에 상조서비스의 이용을 통보하고, 회사는 즉시 임종지로 
  장례 전문 인원을 출동시킨다.
⑤회원은 사망시간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 장례 발생 전이라도 회사에 통보하고 장례절차를 의논하
  여야 한다.
⑥장례서비스 이용 시 회원이 회사가 아닌 장례시설(장례식장)에 먼저 장례진행을 의뢰하였을 때에는 
  회사로부터 상조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책임지지 않는다. 단 회원의 상조서비스 
  회원자격을 그대로 유지된다.

제9조(단체계약과 상조서비스)
①법인 또는 단체의 대표가 구성원들을 위하여 상조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 그 단체의 구성원들
  은 가입된 구좌 수만큼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②구성원에게 이용권 및 이용서비스를 부여하는 것은 계약에서 합의된 내용에 따라 소속단체장이 
  결정한다.

제10조(상조서비스의 제공지역)
①도서지역(단, 교량으로 연결된 도서지역은 가능)을 제외한 회원이 지정한 전국의 장례시설에서 이용 
  가능하나, 해당 시설에서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에는 회원과 회사가 상호 협의하여 
  회원이 지정한 근거리의 동급시설로 대체할 수 있다.
②회사가 서비스 지역을 변경함으로써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게 된 회원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원이 납부한 납입금 전액과 납입금에 대
  하여 각각 그 받은 날부터 신청일까지 상사법정이율(연6%)를 가산하여 반환하며, 지연 시 연 15%의 
  지연이자를 지급하여야 한다.
③천재지변, 전시 및 소요사태 등의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할 경우, 상조서비스의 제공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경우 회원자격은 그대로 유지된다.

제11조(상조서비스의 내용)
①상조서비스는 계약 시에 확정한 내용대로 제공되어야 한다. 단, 회사는 확정된 물품 중 시간의 경과로 
  인한 단종, 품절 등 대상품목의 물품을 제공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약 시의 확정된 물품과 실질적
  으로 동등한 물품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제1항의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별 상조서비스의 내용은 회원증서에 명시하여 교부한다.
③회사에서 제공하는 상조서비스 항목 중 회원이 직접 준비하거나 의뢰한 물품 및 용역에 대해서는 
  환불 및 공제하지 아니하고(단, 수의 제외) 회원의 요청에 의해 증서에 명기된 사항보다 축소하여 
  상조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미 제공 물품 및 용역에 대해 회원이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본다.
④증서에 명기되지 않은 물품 및 용역에 대한 비용은 회원의 부담으로 한다.

제12조(회원의 채무불이행 효과)
①회원이 3회 이상 월납입금의 납부를 연체한 경우 회사는 서면으로 월납입금의 납부를 최고하고 
  회원이 최고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연체된 월납입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 회사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제1항에 따라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은 제13조 제2항에 따라 해약환급금을 청구할 수 있다.
③제2항의 규정에 의한 해약환급금은 회원이 계약의 해지통지를 받은 날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여야 
  한다.

제13조(계약의 해지 및 해약환급금)
①회원이 상조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없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회원의 사정으로 해지된 경우 회사는 회원의 납입금에서 모집수당, 기타 관리비 등을 공제한 아래 
  산식에 따른 해약환급금을 회원의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원에게 환급하여야 한다. 
  단, 회원이 계약이후 기초생활수급자가 된 경우에는 납입금 전액을 환급한다.
ㆍ해약환급금 = 납입금누계 - 관리비누계 - 모집수당공제액
ㆍ최종환급율 : 85%,  최초환급시점 : 10회차(120회 기준)
ㆍ모집수당은 상품금액 대비 최대10%, 상한50만원, 관리비는 최대5%, 상한50만원 
ㆍ모집수당공제액 = 모집수당 × 0.75 + 모집수당 × 0.25 × 기납입월수 / 총납입기간월수
ㆍ부정기형(일시불)해약환급금 = 납입금누계 × 0.85
③회원이 제5조에 따라 납입금을 할인 받았을 경우 제2항의 해약환급금 산식에 규정된 납입금은 할인에 
  의해 실제로 지급한 금액이 대상이 되면 할인분은 포함되지 아니한다.
④회원의 신청에도 불구하고 3영업일 이내에 해약환급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지연일수 × 연15%의 
  지연이자를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한다.
⑤제1항에 따라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아래 구비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ㆍ회원본인 : 신분증, 회원증서, 해약신청서
ㆍ대 리 인 : 회원증서, 위임장, 회원본인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해약신청서
⑥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의 해지인 경우 회원은 행사개시 전엔 기납입액을 환급받을 수 있으며 
  행사개시 후에는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2011.9월 부터적용           

불입 횟수

해약환급율

불입 횟수

해약환급율

불입 횟수

해약환급율

불입 횟수

해약환급율

비율

환불액

비율

환불액

비율

환불액

비율

환불액

1~9회

0.0%

0

37회

68.2%

832,722

65회

78.7%

1,688,115

93회

82.8%

2,541,132

10회

2.5%

8,250

38회

68.8%

862,752

66회

78.9%

1,718,442

94회

82.9%

2,571,558

11회

10.7%

38,841

39회

69.4%

893,178

67회

79.1%

1,748,901

95회

83.0%

2,602,050

12회

17.5%

69,300

40회

70.0%

924,000

68회

79.3%

1,779,492

96회

83.1%

2,632,608

13회

23.3%

99,957

41회

70.5%

953,865

69회

79.5%

1,810,215

97회

83.2%

2,663,232

14회

28.2%

130,284

42회

71.1%

985,446

70회

79.6%

1,838,760

98회

83.3%

2,693,922

15회

32.5%

160,875

43회

71.6%

1,016,004

71회

79.8%

1,869,714

99회

83.4%

2,724,678

16회

36.3%

191,664

44회

72.0%

1,045,440

72회

80.0%

1,900,800

100회

83.5%

2,755,500

17회

39.6%

222,156

45회

72.5%

1,076,625

73회

80.2%

1,932,018

101회

83.6%

2,786,388

18회

42.5%

252,450

46회

72.9%

1,106,622

74회

80.3%

1,960,926

102회

83.7%

2,817,342

19회

45.1%

282,777

47회

73.4%

1,138,434

75회

80.5%

1,992,375

103회

83.8%

2,848,362

20회

47.5%

313,500

48회

73.8%

1,168,992

76회

80.7%

2,023,956

104회

83.8%

2,876,016

21회

49.6%

343,728

49회

74.1%

1,198,197

77회

80.8%

2,053,128

105회

83.9%

2,907,135

22회

51.6%

374,616

50회

74.5%

1,229,250

78회

81.0%

2,084,940

106회

84.0%

2,938,320

23회

53.4%

405,306

51회

74.9%

1,260,567

79회

81.1%

2,114,277

107회

84.1%

2,969,571

24회

55.0%

435,600

52회

75.2%

1,290,432

80회

81.3%

2,146,320

108회

84.2%

3,000,888

25회

56.5%

466,125

53회

75.5%

1,320,495

81회

81.4%

2,175,822

109회

84.2%

3,028,674

26회

57.9%

496,782

54회

75.8%

1,350,756

82회

81.5%

2,205,390

110회

84.3%

3,060,090

27회

59.2%

527,472

55회

76.1%

1,381,215

83회

81.7%

2,237,763

111회

84.4%

3,091,572

28회

60.4%

558,096

56회

76.4%

1,411,872

84회

81.8%

2,267,496

112회

84.5%

3,123,120

29회

61.5%

588,555

57회

76.7%

1,442,727

85회

81.9%

2,297,295

113회

84.5%

3,151,005

30회

62.5%

618,750

58회

77.0%

1,473,780

86회

82.0%

2,327,160

114회

84.6%

3,182,652

31회

63.5%

649,605

59회

77.2%

1,503,084

87회

82.2%

2,359,962

115회

84.7%

3,214,365

32회

64.4%

680,064

60회

77.5%

1,534,500

88회

82.3%

2,389,992

116회

84.7%

3,242,316

33회

65.2%

710,028

61회

77.7%

1,564,101

89회

82.4%

2,420,088

117회

84.8%

3,274,128

34회

66.0%

740,520

62회

78.0%

1,595,880

90회

82.5%

2,450,250

118회

84.9%

3,306,006

35회

66.8%

771,540

63회

78.2%

1,625,778

91회

82.6%

2,480,478

119회

84.9%

3,334,023

36회

67.5%

801,900

64회

78.4%

1,655,808

92회

82.7%

2,510,772

120회

85.0%

3,366,000

- 월불입금 33,000원 × 120회 기준. 총 396만원, 만기완납 1년경과 후 100% 환급

제14조(회원지위의 양도ㆍ명의변경)
①회원은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회원으로서의 지위는 회사의 동의를 얻어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
②회원이 회원자격을 타인에게 양도하고자 할 경우에는 연체금이 없어야 한다.
③양도인(회원)은 먼저, 회사에 유선으로 명의변경을 요청하고 회사 양식에 따른 명의 변경 신청서와 
  회원증서, 회원약관과 양도인, 양수인의 신분증 사본 각1부(양수인 연락처 기입) 및 주민등록등본 
  각 1통을 함께 체출하여야 한다.
④회원의 지위가 양도된 경우 새로운 회원이 된 양수인은 회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승계한다.
⑤회원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양도인과 양수인의 이해관계에 대하여 회사는 무관하며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⑥회원은 회사에 회원자격의 양도, 명의변경에 대해 실비수준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5조(운구비의 징수)
회원의 상조서비스요청에 의하여 회사가 출동하여 장례시설(장례식장)까지 운구 후 회원이 상조서비스 
제공을 취소한 경우, 회원은 출동운구비용 100,000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16조(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①이 계약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결정하되, 합의되지 아니할 경우에는 
  관계법령 및 일반관례에 따른다.
②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법률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 또는 회원은 소비자기본법 등에 
  따른 분쟁조정기구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거나 중재법 등에 따라 운영 중인 중재기관에 중재를
  신청 할 수 있다.
③이 계약과 관련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소재지 법원에 재기하여야 한다.

제17조(담보제공 또는 설정금지)
회원은 상품의 가입내용 또는 납입금으로 제3자에게 담보제공 또는 질권설정에 이용할 수 없다.

제18조(개인정보수집 및 활용동의)
본 회원약관에 기재된 회원의 정보를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 제공과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해 (주)불국토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제19조(부칙)
이 약관은 2014년 9월 19일 개정된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56호를 준용한다.

회원의 유고시, 회원과의 계약은 법적상속인에게 자연 승계된다.

※유의사항
- 증서에 명기되지 않은 제 비용은 회원부담이며, 서비스 내용 중 회원의 사정상 이용할 수 없거나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서비스 품목에 대하여 회사는 해당 비용을 공제하여 드리지 않습니다. 
  단, 수의를 준비하셨을 경우에는 20만원을 환불해 드립니다.
- 회원은 납입기간 만료전에 상조 서비스를 받으실 경우, 입관 후 발인 전까지 잔여납부금을 
  완납하셔야 합니다.
- 빈소 사용료, 시신 안치료, 식대 등은 별도입니다.
- 제사상, 화장장, 봉안시설, 공원묘지, 개장비용 등은 별도 회원부담입니다.
- 앰뷸런스는 관내(행정구역상 시,군 단위)를 기준으로 무료 제공됩니다.
- 차량의 직접진입이 불가능한 지역은 서비스가 제한됩니다.